본문 바로가기

Linux

Tails OS 소개

앞으로 티스토리 대신 blog.stackframe.dev에서 블로깅을 합니다. 이 블로그는 남겨 둘 예정입니다.

Tails는 기록을 남기지 않고 안전하게 Tor를 사용가능하게 하는 익명성 강화를 위한 OS입니다.

https://tails.boum.org/index.en.html


기본적으로 USB에 설치하여 Live 부팅을 통해 이용하는 것으로, 우분투 설치하기 전에 USB로 부팅하여 체험해 보는 것과 동일한 방식입니다. OS 자체를 USB에서 RAM으로 올려서 실행하기 때문에 컴퓨터에 기록이 남지 않고, 기존 OS에서 Tor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보다 악성코드로 인한 유출에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Tails를 처음 실행하면 위와같은 모습입니다.


Tor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NoScript와 uBlock origin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혹시 모를 악성코드에 대비하여 안전하게 브라우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을 보면 정말 다양합니다. 비트코인 지갑 뿐만 아니라 소리 합성, 이미지 편집, 오피스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만약 한글을 쓰고싶다면 오른쪽 위에 입력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리스트가 있습니다.

Tails는 기본적으로 종료하면 어떠한 기록도 남기지 않습니다. 다만 처음 설치할 때 영구 기록 저장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USB에 특정 파티션을 LUKS로 암호화시킨 것으로, 부팅 후 암호를 입력하면 해당 저장소를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영구 저장소를 만들었다면 이렇게 어떤 정보들을 저장할 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Tails는 모든 TCP 연결을 Tor 네트워크를 경유하여 통신합니다. 그런데 Tor 의 마지막 노드에서는 경유될 동안의 암호화가 모두 해제되므로 평문을 전송한다면 마지막 노드는 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HTTP 연결을 사용하는데 로그인 데이터를 입력한다면 해당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HTTPS 연결을 사용하거나 Tor를 사용할 때는 자신을 특정하지 못하게 행동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