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man 페이지의 특정 섹션 보기

앞으로 티스토리 대신 blog.stackframe.dev에서 블로깅을 합니다. 이 블로그는 남겨 둘 예정입니다.

리눅스에서 명령어나 라이브러리의 함수의 자세한 설명과 인자들을 보기 위해서 man 페이지를 자주 사용합니다. 다만 동일한 이름의 명령어와 함수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함수의 설명과 인자를 보고싶었는데 정작 man 페이지에서는 명령어의 메뉴얼을 보여주는 것을 본 적이 있을겁니다.


man 페이지는 내용에 따라서 여러 섹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리눅스에서는 아래와 같이 8개의 섹션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1. 명령어

2. system call

3. 라이브러리 함수

4. 특수 파일

5. 파일 포맷 및 관습

6. 게임

7. 기타

8. 시스템 관리 명령어


이렇게 한 페이지에 여러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페이지 이름이 중복되더라도 문제없이 메뉴얼이 저장, 표시될 수 있습니다.


man 페이지 이름이 중복되는 것들 중에 하나인 sleep은 명령어도 있고 라이브러리 함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man sleep을 실행하면 우선순위에 의해 섹션 1의 sleep 명령어에 관한 메뉴얼이 표시됩니다.


man 명령에서 다른 섹션의 메뉴얼을 보고싶다면 아래와 같이 인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 man {섹션} {페이지}
$ man {페이지}.{섹션}

페이지 이전에 섹션 번호를 표시하거나, 페이지.섹션 형식의 인자를 넘겨주는 것으로 특정 섹션의 메뉴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라이브러리 함수 sleep의 메뉴얼을 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 man 3 sleep
$ man slee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