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hostnamectl로 리눅스 호스트명 변경하기

앞으로 티스토리 대신 blog.stackframe.dev에서 블로깅을 합니다. 이 블로그는 남겨 둘 예정입니다.

옛날 init 시절에 호스트명을 변경하려면 상당히 귀찮았습니다. 거기다 파일 하나만 바꿨다간 갑자기 에러가 뜨거나 하는 경우도 빈번했습니다. 하지만 systemd가 도입되면서 hostnamectl 이란 명령이 새로 생겼고, 이 명령을 사용하면 간단하며 안전하게 호스트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hostnamectl를 아무 인자없이 실행하면 시스템의 호스트명, 샤시, Machine ID, Boot ID, 가상화, 커널 버전 등의 정보를 출력합니다.

이것은 제 컴퓨터에 구축해둔 컨테이너에 접속하여 hostnamectl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현재 호스트명은 test로 설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호스트명을 변경하려면 set-hostname 과 변경할 호스트명을 인자로 입력하면 됩니다.

# hostnamectl set-hostname [변경할 호스트명]

제 컨테이너의 호스트명을 www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실행하더라도 현재 쉘에서는 여전히 호스트명이 test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hostname 명령을 실행시켜보면 www로 잘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새로 로그인하거나 쉘을 실행하면 호스트명이 www라고 표시됩니다.


변경할 호스트명으로 빈 문자열을 입력하면 처음 시스템을 설치할 때의 호스트명으로 재설정됩니다.

'' 으로 빈 문자열을 인자로 넘겨주는 것으로 설치될 때의 기본 호스트명으로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chassis, deployment, location 을 설정할 수 있는데 chassis는 몇몇 GUI 프로그램이 시스템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작동하기 위해서 사용된다는데 저는 아직 그러한 프로그램을 본 적이 없습니다.

deployment와 location은 사용자가 임의의 문자열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여러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용할 때 구분하기 편리하라고 만들어둔 기능으로 보입니다.


더 많은 옵션과 내용을 알고 싶다면 hostnamectl의 man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man hostnamectl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QEMU 가상머신에 OS 설치하기  (0) 2019.06.25
리눅스에 가상머신 설치하기 [QEMU]  (0) 2019.06.25
[linux] 특정 크기의 파일 만들기  (0) 2019.04.29
Tails OS 소개  (3) 2019.01.17
man 페이지의 특정 섹션 보기  (0) 2019.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