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stgreSQL

PostgreSQL 메이저 버전 업그레이드 방법 3. pg_upgradecluster

앞으로 티스토리 대신 blog.stackframe.dev에서 블로깅을 합니다. 이 블로그는 남겨 둘 예정입니다.

드디어 마지막 pg_upgradecluster를 사용한 업그레이드 방법입니다.


목차

3. pg_upgradecluster

3. pg_upgradecluster

1, 2 방법과 다르게 pg_clusterupgrade는 데비안 계열(Ubuntu 포함)제공해주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pg_dumpall이나 pg_upgrade보다 쉽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현재 Ubuntu 18.10의 레포지토리에서 PostgreSQL 최신 버전은 10이고 16.04 LTS 레포지토리에서는 9.5가 최신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9.5에서 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가정하여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PostgreSQL 10 버전을 설치합니다. 우분투에서는 postgresql-10 이라는 패키지로 제공되니 apt-get으로 설치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postgresql-10

패키지 파일을 뜯어보니 우분투에서는 패키지 설치 때 자동으로 클러스터까지 설치하는 것 같습니다. 업그레이드 할 때는 필요가 없으니 10 버전의 클러스터를 삭제합니다.

$ sudo pg_dropcluster --stop 10 main

이제 pg_upgradecluster를 사용할 차례입니다. pg_upgradecluster는 단순히 pg_upgradecluster {이전 버전} main 으로 쓰시면 됩니다.

$ sudo pg_upgradecluster 9.5 main

원래 -v 옵션으로 업그레이드 할 버전을 지정해 줄 수 있지만 생략하면 자동으로 설치되어있는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니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main은 우분투에서 기본적으로 설정하는 이름이므로 그대로 따랐습니다. 에러가 없다면 완벽하게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