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Archlinux

아치리눅스 pacman 사용하기

앞으로 티스토리 대신 blog.stackframe.dev에서 블로깅을 합니다. 이 블로그는 남겨 둘 예정입니다.

데비안 계열에서는 apt를, 레드햇 계열은 yum을 사용하듯이 아치리눅스는 pacman이라는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 시스템의 패키지들을 관리합니다.

 

pacman 에서는 여러 옵션들을 제공하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옵션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업그레이드, 검색, 설치, 삭제 정도만 알아두면 사용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1. 시스템 전체 업그레이드

pacman에서 시스템의 모든 패키지들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아치리눅스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될 명령입니다.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 sudo pacman -Syu

이를 실행하면 pacman은 패키지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하고 업데이트가 필요한 패키지를 찾아서 사용자가 업그레이드를 할지 말지 물어봅니다.

2. 패키지 검색

아치리눅스를 사용하다보면 추가적으로 패키지를 설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패키지 이름을 알아야 하는데 pacman에서 패키지 명과 설명에 대해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설치되었거나 설치가능한 패키지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Ss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사실 이 검색을 사용하여도 원하던 패키지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인터넷에 검색하여 패키지 명을 알아내는게 대부분입니다...

$ sudo pacman -Ss [검색할 단어]

vlc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이미 설치가 되어있다면 패키지 명 마지막 부분에 [installed]가 표시됩니다.

-Ss 옵션에서 검색할 단어를 입력하지 않는다면 모든 패키지가 출력됩니다.

 

만약 설치된 패키지 중에서 검색을 하고싶다면 -Qs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 sudo pacman -Qs [검색할 단어]

android 키워드로 검색하니 현재 제 컴퓨터에 android-file-transfer와 android-tools 패키지가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옵션도 검색할 단어를 입력하지 않는다면 설치된 모든 패키지를 출력합니다.

 

추가적으로 패키지의 자세한 정보(버전, 의존성, 용량, 만들어진 날짜 등등)를 알고싶다면 -Qi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 sudo pacman -Qi 패키지명

android-tools 패키지의 자세한 정보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3. 패키지 설치

패키지 설치를 위한 옵션은 -S 입니다. 옵션 뒤에 패키지를 여러 개 나열하면 한번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 sudo pacman -S 패키지명 ...

예시로 apache 웹서버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출력됩니다.

4. 패키지 삭제

패키지 삭제를 위한 옵션은 -R입니다. 다만 이 옵션만으로는 입력한 패키지만 삭제하기 때문에 -s 옵션을 추가로 사용하여 다른 패키지에서 필요로하지 않는 의존성이 있는 패키지들도 함께 삭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sudo pacman -Rs 패키지명 ...

위에서 설치한 apache를 의존하는 패키지와 함께 삭제하였습니다.


파일에 속한 패키지와 패키지에 속한 파일 리스트를 가져오는 방법은 아래의 블로그에 정리하였다.

https://blog.stackframe.dev/36

'Linux > Arch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치리눅스 설치하기  (3) 2018.11.21